2008년 9월 12일 금요일

고흐 별들이 반짝이는 밤

감상문 작성 예시

==아래의 감상문은 대원중학교 노진욱군이 작성한 감상학습 단계에 따른 감상문입니다.
==이 감상문을 참고로하여 다른 작품의 감상문을 작성해 봅시다.

   

작품의 작가는 누구일까요?
빈 센트 반 고흐

작품의 제목은 어떻게 될까요?
별들이 반짝이는 밤

작품의 크기는 어떻게 될까요?
73×92㎝

어느 나라, 어느 시대의 작품일까요?
생 레미, 1889년 6월

작품에서 무엇을 볼 수 있나요?
왼쪽에서는 불타는 듯한 삼나무를 볼 수 있으며 중앙에서는 교회의 탑과 건물들이 보이며 그 넘어 에는 언덕이 자리 잡고 있다. 푸른 하늘과 그 위에는 달과 수많은 별들이 강한 빛을 내는 것이 보이며 중앙부분에는 소용돌이를 치는 듯하게 꿈틀대는 성운 같은 것의 엉킴이 그림전체에 장대한 운동감을 주고 있다.

작품에서 사용한 재료는 무엇일까요?
캔버스 유체

작품의 주요색은 무엇인가요?
밤하늘과 마을의 짙은 파란색과 언덕의 녹색 그리고 삼나무의 갈색, 검은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강열한 느낌을 주는 밤하늘의 달과 별, 성운에는 연노랑과 노랑색이 철해져있으며 성운에는 하늘색, 연갈색, 흰색들도 조금씩 사용되었다.

작품속의 대상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기본적으로 아래에는 짙은 파란색의 마을과 그 뒤에는 녹색의 언덕이 있고 그리고 좌측에는 갈색과 검은색의 삼나무 파란색의 하늘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색은 이색들보다 밝은 느낌의 달, 별 ,성운을 나타내는 노란색이 달, 별, 성운의 느낌을 강조한다.

크기, 모양, 색, 운동감, 통일감, 변화 등의 특징은 어떠한가요?
크기 : 73×92㎝
모양 : 강한 운동감을 내뿜는 달, 별 그리고 성운이 어두운 바탕에 대조되어 강한 느낌을 준다.
색 : 밝은 색이 주로 사용된 달, 별, 성운이 어두운 바탕과 대조되어 강한 느낌을 준다.
운동감 : 성운이 휘말려 들어가는 듯한 선들이 그림전체의 바탕의 선과 어울려 강한 운동감을 그림 전체에서 느낄 수 있다.
변화 : 생 레미에 옮겨온 고흐의 그림은 그전 아를에서의 그림보다 침착된 색과 훨씬 더 동적이면서 자유롭고 아름다운 색을 낸다.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어떠한가요?
어두운색이 주로 쓰였음에도 불구하고 밝으면서 환상적이고 꿈을 보듯이 아름다우며 바탕을 보면 마치 고요 속에서 소리 없이 춤을 추는 하늘을 위해 노래를 연주하는 것 같다는 느낌을 주는 것 같다.(그만큼 그림이 그림 내에서 어설픔이 없다.)

작품제작의 시대적 배경과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1889년 6월 이 당시에 고흐는 정신병원에서 투명생활을 하고 있었다. 이 그림은 그 당시 생 레미의 야경인대, 그는 오랫동안 정신병원의 독방이나 정원에 갇혀있었기 때문에 주제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없었고 자신의 영감이 직접적인 관찰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기억을 되살려 그림을 그려야 하는 현실과 맞서 싸웠었다. 그는 지난여름에 사용했던 강렬한 색채를 부드럽게 만들고 좀더 차분한 그림을 그리려고 애썼지만, 흥분을 억제할수록 상상력이 더욱 넘쳐서 구성요소들의 극적인 효과에 몰두하게 되어 역동적인 형태와 힘찬 선에 바탕을 둔 표현양식을 개발하게 되었고 덕분에 이 당시에 훌륭한 작품이 많이 탄생되었다.

어떤 기준을 가지고 이 작품을 평가할 것인가?
색체, 선에서 느껴지는 힘, 운동감, 상상력, 표현방식

이 작품을 훌륭하다고 생각하나요?
그렇다.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이 그림은 고흐가 그전에 그렸던 그림들의 강하면서도 열정적인 색체를 벗고 차분한 느낌의 보다 환상적이고  움직이는 듯한 역동성이 느껴지고 휘말려 들어가는 듯이 힘이 있고 아름다운선의 표현방식이 훨씬 더 그림에 빨려 들어가는 느낌을 준다.